본문내용바로가기

줌 인 버튼 줌 아웃 버튼

동영상

KISTI 과학향기 제1723호

VIDEO

휴대폰이 우리 몸과 뇌를 바꾼다?

자막
지구상의 70억만 명의 사람 중 60억만 명의 사람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습니다. 이것은 꽤 충격적입니다. 그렇다면 이 핸드폰이 우리의 몸과 뇌를 어떻게 바꿀까요?

지금 당신이 핸드폰을 내려다 보고 있다면 당신의 척추에 가해지는 힘은 8살짜리 아이가 당신의 목에 올라가 있을 때 가해지는 힘과 같습니다. 이것은 상당히 주목할 만합니다. 사람들이 하루 중 평균 4.7시간을 핸드폰을 내려다 본다는 것을 고려해본다면 말이죠.

북아메리카의 경우 컴퓨터 앞에서 보내는 시간과 합했을 때 이것이 근시 발생률을 높였다고 합니다. 1970년대에는 전체 인구의 4분의 1이 근시를 가지고 있었고 현재는 거의 인구의 절반이 근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서는 인구의 80-90%가 근시를 가지고 있습니다.

그리고 휴대폰을 내려놓는 것은 힘들 것입니다. 캔디크러쉬 게임을 예로 들어 보겠습니다. 당신이 게임을 할 때 작은 목표를 성취함으로써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됩니다. 이것은 결국 당신이 새로운 만족감을 느끼게 만듭니다. 이 새로움은 또 다시 도파민을 분비시키고 ‘충동 회로’라는 것을 형성합니다.

충동 회로는 니코틴과 코카인을 섭취했을 때 형성되는 회로와 비슷합니다. 우리의 뇌는 항상 새로운 것을 찾는데 이것이 핸드폰의 앱이 지속적으로 우리에게 새로운 내용을 제공해 주어 핸드폰을 내려놓지 못하게 하는 이유입니다.

그 결과 18에서 29세 사이의 사람 중 93%가 지루함을 없애기 위한 수단으로 독서를 하거나주변의 사람들과 어울리는 다른 활동을 하는 대신 스마트폰을 사용합니다. 이것은 새로운 용어인 노모포비아를 만들어 냈습니다. 노모포비아는 핸드폰이 없을 때 불안감을 느끼는 공포증입니다.

또한 우리는 뇌의 패턴의 변화를 볼 수 있습니다.알파파는 주로 당신의 평온한 마음 상태와 관련되어 있는 반면 감마파는 주의집중과 관련되어 있습니다. 한 실험은 당신이 전화를 할 때 알파파가 상당히 촉진되었다는 것을 밝혔고 이것은 말 그대로 휴대폰의 전파 전달이 우리 뇌의 작용을 변화시킨다는 것을 의미합니다.

스마트폰은 당신의 잠을 방해할 수 있습니다. 스크린이 블루라이트를 방출하는데 그것은 생체리듬을 바꿔서 숙면을 취하는 시간을 감소시키는 것으로 밝혀졌습니다. 그리고 이것은 당뇨, 암, 비만의 증가와 관련되어 있습니다. 연구는 밤에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사람들이 잠들 때 어려움을 느끼고 규칙적인 수면 주기와 관련있는 호르몬인 멜라토닌을 적게 생산한다는 것을 밝혔습니다. 하버드 의과 대학에서는 자기 2-3시간 전에는 핸드폰 사용을 자제하고 책을 읽는 것을 권장합니다.

물론 스마트폰은 우리의 정보 접근 능력을 완전히 바꾸어 놓았습니다. 특히 빈곤층과 소수집단에서 말이죠. 미국인의 7%가 인터넷 사용을 위해서 스마트폰에 전적으로 의존합니다.

2014년 연구는 대다수의 스마트폰 소유자들이 온라인 뱅킹, 의학 정보 그리고 구직을 위해 핸드폰을 사용한다는 것을 밝혀냈습니다. 따라서 핸드폰은 완전히 나쁘지 않고 세상의 긍정적인 변화에 한 몫을 했지만 우리를 변화시킨다는 것은 부인할 수 없습니다.

하지만 성공한 많은 사람들은 생산성을 높이기 위해서 스마트폰과 멀어지는 것을 결심했습니다.
기사
지구상의 70억만 명의 사람 중 60억만 명의 사람이 핸드폰을 가지고 있다. 이것은 꽤 충격적이다. 그렇다면 이 핸드폰이 우리의 몸과 뇌를 어떻게 바꿀까?

지금 당신이 핸드폰을 내려다 보고 있다면 당신의 척추에 가해지는 힘은 8살짜리 아이가 당신의 목에 올라가 있을 때 가해지는 힘과 같다. 이것은 상당히 주목할 만하다. 사람들이 하루 중 평균 4.7시간을 핸드폰을 내려다 본다는 것을 고려해본다면 말이다.

북아메리카의 경우 컴퓨터 앞에서 보내는 시간과 합했을 때 이것이 근시 발생률을 높였다. 1970년대에는 전체 인구의 4분의 1이 근시를 가지고 있었고 현재는 거의 인구의 절반이 근시를 가지고 있다. 아시아의 일부 지역에서는 인구의 80-90%가 근시를 가지고 있다.

그리고 휴대폰을 내려놓는 것은 힘들다. 캔디크러쉬 게임을 예로 들어 보자. 당신이 게임을 할 때 작은 목표를 성취함으로써 뇌에서 도파민이 분비된다. 이것은 결국 당신이 새로운 만족감을 느끼게 만든다. 이 새로움은 또 다시 도파민을 분비시키고 ‘충동 회로’라는 것을 형성한다.
번역자: Bella Yun
영상: AsapSCIENCE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W6CBb3yX9Zs
평가하기
ㅁㅁㅁ
  • 평점  

요새 동영상 기사들을 보면서 느끼는건데, 자막에서 뒷 부분 잘라내고 -니다를 -다로 바꾸듯이 말투만 바꿔서 올리시네요... 이럴거면 기사 왜 있는지...

2018-03-09

답글 0

평가하기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