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바로가기

줌 인 버튼 줌 아웃 버튼

동영상

KISTI 과학향기 제1720호

VIDEO

어떻게 하면 더 빨리 배울까? 학습의 과학

자막
당신이 다시 학창시절로 돌아가거나 새로운 언어 또는 악기를 배우길 원하던, 무엇이든간에
새로운 걸 배우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죠. 그렇다면 그것들을 더 빨리 습득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요?

첫 번째, 노트북 사용 안하기. 당신이 아무리 타자가 빠르더라도 직접 필기를 해야 더 빠르게 익힐 수 있습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온갖 유혹거리가 많을 뿐더러, 정보 처리를 깊게 못한다는 연구결과가 있기 때문이죠. 컴퓨터의 내용을 단순히 타자로 치는 것과 직접 손으로 쓰는 것. 당연히 후자가 더 효과적이겠죠. 그리고 더 잘 기억하기 위해선 '공부 - 잠 - 공부' 패턴이 좋습니다.

한 프랑스 실험에서 두 집단에게 16개의 스와힐리어를 2번에 걸쳐 배우도록 하였습니다. 첫 번째 집단은 '아침 공부 - 쉬는 시간 - 저녁 공부'를 하고 두 번째 집단은 '저녁 공부 - 잠 - 아침 공부'를 했고요.

두 집단 모두 2번이라는 같은 횟수 동안 공부를 했지만 잠을 잔 집단은 16개 중에 10를 기억했고, 잠을 안 잔 집단은 7~8개 밖에 기억을 하지 못했습니다.

새로운 학습능력을 배우기? 공부법을 조금만 바꿔보세요. 한 연구는 86명의 지원자들에게 두 번 동안 각 각의 학습 능력에 기반하여 컴퓨터를 배워보도록 하였습니다. 한 집단의 두 번째 훈련 시간에는 조금 다른 방법으로 교육을 시도 했습니다. 나머지 한 집단은 같은 방법으로 교육이 진행됐고요.

그 결과 다른 방법을 사용한 집단이 대조군과 비교하여 일의 정확도와 속도가 2배 정도 높았습니다. 이걸 현실에 반영해 볼까요?

당신이 테니스를 잘하고 싶다면 매 연습마다 무게가 조금 씩 차이나는 라켓을 사용해 보는건 어떨까요? 무게 차이가 너무 크게 나는 건 말고요. 배드민턴 라켓으로 테니스를 치면 무게 차이가 크기 때문에 효과를 별로 보지 못합니다.

집중할 수 없다면? 운동하세요. 하루에 15분 씩 사이클링 한 사람들에게 기억력 테스트를 하니 운동을 안 한 사람들보다 더 빠르게 기억을 해냈다는 연구 결과가 있습니다.

뒤로 빨리 걷는 것도 생각을 정리할 수 있도록 합니다. 기억력 향상을 위해 전자파 스펙트럼을 외우려고 한다고요? 그럼 누가 안하겠나요!

"Raging Martians Invaded Venus Using X-ray Guns' 같은 긴 문장을 외울 땐 두문자어 같은 연상 기억 장치를 써보세요. *두문자어: 앞 글자만 따서 요약하는 방법

이 방법이 정보를 기억하는데 있어 효과적이다는 건 일부 연구에서 이미 증명 되어있습니다. 어떻게냐고요? 이론에서 성인이 일정한 개수까지는 단기 기억으로 기억 할 수 있다고 말합니다. 하지만 연상 기억 장치를 사용해서 단어들을 묶으면, 대량의 정보를 뇌가 기억할 수 있게 됩니다. 그리고 결과적으로 단기 기억은 장기 기억이 되고요. 또한 이상한 문장 일수록 더 잘 기억하게 됩니다. 특이할 수록 일반적인 것보다 오랫동안 머물 확률이 증가하기 때문이죠.

아니면 크게 이야기 하세요. 한 실험에서 개개인에게 단어를 주고 절반은 작게 나머지 절반은 크게 읽으라고 했습니다. 그 후 새로운 단어 목록을 주고 이 중에 아까 읽은 단어가 무엇인지 물었습니다.

그 결과, 작게 읽은 사람보다 크게 읽은 사람이 더 많이 단어를 찾아냈죠.

천재는 없습니다. 물을 많이 먹도록 하세요. 한 연구는 전날 저녁부터 참가자들에게 물(액체)을 먹이지 않고 실험에 대한 반응 결과를 보기로 했죠. 한 집단에게는 실험 바로 전에 물 500ml을 주고 다른 집단에게는 주지 않았습니다. 그 결과 실험 전에 물을 먹은 집단이 눈에 띄게 좋은 결과를 이끌어 냈죠.

이것은 물이 전반적인 정신 처리와 학습을 향상하는데 도움을 주기 때문입니다. 어려운 일을 하고 난 후엔 자기 보상을 하세요.

한 연구는 보상이 학습에 있어 동기부여가 된다는 사실을 밝혀냈습니다. 이 실험에선 보상으로 돈을 주었죠. 그 결과 기억력 형성을 증가시켰고, 이 효과는 보상이 높으면 높을 수록 크게 작용한다는 것도 밝혀냈습니다.

보상이라는 것에 반응해 해마에서 방출되는 신경전달물질인 도파민이 얼마나 기억력에 영향을 미치는지를 강조하는 결과였습니다.
기사
다시 학창시절로 돌아가거나 새로운 언어 또는 악기를 배우길 원하던, 무엇이든간에 새로운 걸 배우는 것은 매우 흥미로운 일이죠. 그렇다면 그것들을 더 빨리 습득하는 방법에는 무엇이 있을까?

첫 번째, 노트북 사용 안하기. 아무리 타자가 빠르더라도 직접 필기를 해야 더 빠르게 익힐 수 있다. 컴퓨터를 사용하면 온갖 유혹거리가 많을 뿐더러, 정보 처리를 깊게 못한다는 연구결과가 있다. 컴퓨터의 내용을 단순히 타자로 치는 것과 직접 손으로 쓰는 것. 당연히 후자가 더 효과적이다. 그리고 더 잘 기억하기 위해선 '공부 - 잠 - 공부' 패턴이 좋다.

한 프랑스 실험에서 두 집단에게 16개의 스와힐리어를 2번에 걸쳐 배우도록 했다. 첫 번째 집단은 '아침 공부 - 쉬는 시간 - 저녁 공부'를 하고 두 번째 집단은 '저녁 공부 - 잠 - 아침 공부'를 했다.

두 집단 모두 2번이라는 같은 횟수 동안 공부를 했지만 잠을 잔 집단은 16개 중에 10를 기억했고, 잠을 안 잔 집단은 7~8개 밖에 기억을 하지 못했습니다.
번역자: Laura White
영상: AsapSCIENCE
출처: https://www.youtube.com/watch?v=B9SptdjpJBQ
평가하기
인기 스토리
추천 콘텐츠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