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바로가기

줌 인 버튼 줌 아웃 버튼

토픽

토픽

슬로바키아 원전 안전성 향상을 지원하는 유럽연합

<KISTI의 과학향기> 제3298호

유럽투자은행(EIB, European Investment Bank)는 슬로바키아의 기존 Bohunice 원전 및 Mochovce 원자력발전소 원자력 안전도 향상 투자를 위해 원전 운영사인 Slovenské Elektrárne에 미화 6,800만 불의 자금을 차관 형태로 지원할 예정이라고 밝혔다.
 
이 차관 공여에 따라 Slovenské Elektrárne사의 해당 원전이 유럽연합 및 국가 법령에 따른 요건을 충족하고 운영을 지속하는 것을 지원하게 될 것이라고 EIB가 2018년 12월 10일 밝혔다. 특히 후쿠시마 후속조치로 시행된 스트레스 테스트 결과 도출된 개선요구사항을 시행하는데 쓰일 수 있다고 밝혔다. 이러한 조치들은 슬로바키아 국가계획에 명시되어 있다.
 
EIB는 Slovenské Elektrárne사에 대한 차관과 더불어 수송 인프라 개선을 위한 미화 3억 6,440만 불에 상당하는 차관도 제공하기로 했다고 밝혔다. EIB 측은 이들 차관이 슬로바키아 국민의 삶의 질 향상에 중요하다고 밝혔다. Slovenské Elektrárne사에 제공되는 차관은 전략적이고 저탄소발전원인 원전을 안전하게 운전하는데 기여함으로써 해당 국가에 핵심적인 이익을 가져다 줄 것이라고 평가했다.
 
Bohunice 원전의 원자로 2기와 Mochovce 원전의 원자로 2기 등 슬로바키아가 운영하고 있는 총 4기의 원자로는 모두 소비에트가 설계한 VVER형 원자로다. 슬로바키아는 2004년 유럽연합 가입을 조건으로 Bohunice 원전부지에 있던 노후원전 2기로 폐쇄하는데 동의했으며 실제 폐쇄는 2006년과 2008년에 이행한 바 있다.
 
Mochovce 원전부지에 안전성이 향상되어 국제적인 안전요건을 만족할 수 있는 개량형 원전이 VVER-440 V-213형 가압경수로(PWR, pressurised water reactor) 추가 건설사업은 16년 만인 2008년 재개된 바 있다. Mochovce 3호기는 2019년, 4호기는 2020년 준공될 계획이다.
 
EIB는 유럽연합의 은행으로 유럽연합 회원국이 소유하고 회원국의 이익을 대표하고 있다. 유럽연합의 정책을 시행하기 위해 다른 유럽연합 기관과 같이 협업하고 있으며 유럽연합 정책목표에 기여하는 지속가능한 투자 프로젝트에 금융과 전문가 지원을 수행하고 있다.

평가하기
인기 스토리
추천 콘텐츠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