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바로가기

줌 인 버튼 줌 아웃 버튼

상식

상식

스마트폰 많이 쓰면 뇌 잠재력 떨어진다?

<KISTI의 과학향기> 제2879호

스마트폰을 사용하는 것이 일상이 된 요즘, 우리는 많은 것들을 스마트폰에 의존한다. 전화번호를 외울 일도 없고 모르는 것은 일단 검색부터 하기 일쑤다. 이렇듯 스마트폰에 의존하는 것이 우리 뇌에도 영향을 미칠까?
 
2016년 스탠퍼드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스마트폰으로 소셜미디어를 자주, 많이 하는 사람일수록 중요한 정보와 중요하지 않은 정보를 분류하는 능력이 떨어졌다. 소셜미디어에 범람하는 가짜 뉴스, 광고성 정보 등에 많이 노출되기 때문으로 보인다.
 
2012년 서던캘리포니아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쉬는 시간에도 스마트폰을 보는 사람들은 뇌가 휴식을 취하지 못해 주의력이 크게 떨어졌다. 2010년 캐나다 맥길대학에서 진행한 연구에 따르면 운전할 때 내비게이션에 의존하는 사람들은 해마의 활동성이 낮아졌다. 해마는 우리 두뇌 중 장기 기억을 관장하는 부분이다.
 
인간의 뇌는 아무것도 하지 않을 때 정보를 처리하고, 경험과 정보를 연결하는 등의 인지 작업을 한다. 즉 스마트폰을 과다하게 사용하면 우리의 잠재적 인지 능력과 창의성이 떨어질 가능성이 있다.

평가하기
인기 스토리
추천 콘텐츠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