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바로가기

줌 인 버튼 줌 아웃 버튼

토픽

토픽

멸종위기종 고래 보호를 위해 음향감시시스템을 개발하는 미국

<KISTI의 과학향기> 제3390호

Vineyard Wind사는 대학, 기술회사 및 기타 혁신가들로부터 Massachusetts 해안에 위치한 해상 풍력발전 해역으로의 수송경로에 배치될 첨단 수동 음향모니터링 시스템 구현을 위한 제안을 받고 있다.
 
이 계획은 미국 최초의 대규모 풍력발전시설의 건설과 운영 중 위급한 멸종위기에 처한 북대서양 라이트 고래(North Atlantic Right Whale)를 보호하기 위한 광범위한 노력의 일환이며 올해 초 Vineyard Wind사, Conservation Law 재단, Natural Resources Defense Council 및 National Wildlife 재단 간에 체결된 라잍 고래를 보호하기 위한 역사적 협정의 직접적인 결과물이다.
 
Vineyard Wind사는 향상된 보호조치가 효과적으로 구현될 수 있도록 개선된 음향 모니터링 시스템을 제공하고 프로젝트 수행 직원에게 실시간으로 정보를 전송하기 위해 기술회사나 학술기관을 물색하고 있다. 북대서양 라이트 고래는 지구상에 단 410마리만 남아있는 것으로 추정되며 세계에서 가장 멸종 위기에 처한 고래 종에 속한다.
 
Vineyard Wind사 측은 두 가지 목표가 있다면서 첫째는 미국 최초의 상업적 규모의 해상 풍력발전소를 건설하고 운영하기 위해 고래를 올바로 보호하고 두 번째 목표는 신흥 해상풍력발전산업을 본 궤도에 올려 미국이 필요로 하는 많은 양의 깨끗하고 비용경쟁력 있는 에너지를 공급하는 것이라고 밝혔다.
 
Vineyard Wind사는 이 계획을 통해 확보되는 첨단 음향감지시스템을 통해 인근 풍력 프로젝트 개발자들 뿐만 아니라 고래들의 존재와 위치에 대한 정보를 받아 선박 속도 제한 및 기타 보호 조치가 효과적으로 실행될 수 있을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수집된 정보는 항해사들이 라이트 고래에 대한 영향을 줄일 수 있도록 도울 뿐만 아니라 라이트 고래와 다른 해양 포유류를 연구하는 과학자들에게 유용할 것으로 예상된다. 선박과의 충돌과 낚시 도구 교착이 라이트 고래 사망의 주요 원인으로 알려져 있다.
 
Vineyard Wind사는 북대서양 라이트 고래가 근처에 있는 겨울과 이른 봄에는 풍력터빈 건설을 줄일 것이며 터빈 기초 설치 시 수중 소음을 줄이기 위한 조치를 취할 것이라고 밝혔다. Vineyard Wind사는 앞서 미 동부 해안을 따라 해상 풍력발전단지가 개발됨에 따라 해양 포유류 보호를 강화하기 위해 미화 300만 불에 달하는 Wind & Whales Fund 출연을 발표한 바 있다.
 
2018년 5월 Massachusetts 전력회사는 Vineyard Wind사를 800MW 용량의 해상풍력발전단지 위탁 개발자로 선정한 바 있다. 이 프로젝트를 통해 Massachusetts 주 전기 사용량의 6%에 해당하는 전력을 생산할 것으로 예상된다.
 
Vineyard Wind 해상풍력 개발회사는 Copenhagen Infrastructure Partners funds가 지분의 50%를, Avangrid Renewables사가 나머지 지분 50%를 소유하고 있다.

평가하기
인기 스토리
추천 콘텐츠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