동안을 결정하는 유전자가 있다?!

실제 나이보다 어려보이는 얼굴을 ‘동안’이라고 한다. 영국과 네덜란드 공동 연구진은 동안은 타고난 것이라는 연구결과를 발표했다.

연구진은 실험을 통해 4천 명 이상의 얼굴 나이를 추측하게 했다. 또 4천 명의 DNA를 분석해 실제 나이와 추측한 나이를 비교했다. 그 결과 실제 나이보다 많게 추측한 사람에게는 MC1R이라는 유전자가 있다는 것을 찾아낼 수 있었다.

4천 명 중에 약 6%는 MC1R 유전자를 한 쌍을 갖고 있으며, 이 사람들은 평균적으로 실제 나이보다 두 살 더 많아 보인 것으로 실험 결과 나타났다. 또 MC1R 유전자를 하나만 갖고 있는 사람은 평균적으로 한 살 더 많아 보인 것으로 나타났다.

반대로 MC1R 유전자를 갖고 있지 않은 사람은 실제 나이대로 보이거나 실제 나이보다 어리게 보였다. 연구팀은 “이 유전자의 형성 과정이나 성질과 같은 다른 정보는 아직 밝혀진 것이 없다”면서, “MC1R 유전자를 갖고 있더라도 금연이나 자외선을 피하는 후천적인 노력 등으로 동안을 유지할 수 있다”고 말했다.

이 연구결과는 ‘현대생물학저널’에 실렸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