본문내용바로가기

줌 인 버튼 줌 아웃 버튼

동영상

KISTI 과학향기 제1718호

VIDEO

기계에게 자의식이 있다면?

자막
토스터기가 여러분이 원하는 토스트를 예상하는 미래를 상상해보십시오. 토스터기는 하루 종일 새롭고 흥미로운 유형의 토스트를 인터넷에서 검색합니다. 어쩌면 여러분의 하루에 대해 묻고, 토스트 기술의 새로운 업적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할지도 모릅니다.

어느 선에서 이 토스터기는 사람이 될까요? 어느 시점에서 토스터기가 감정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 될까요? 그렇다면 토스터기의 전원을 뽑는 것은, 살인과 다름없는 것일까요? 우리가 계속 그들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을까요? 언젠가는 우리가 기계에게 "권리" 를 줄 수 밖에 없는 날이 올까요?

인공지능은 이미 여러분의 곁에 와 있습니다. 인공지능은 대형 할인점의 간식 재고를 관리할 뿐 아니라, 적절한 인터넷 광고를 제공하기도 하고, 심지어 여러분이 읽는 기사들 중 일부는 처음부터 끝까지 기계에 의해 작성되어 있습니다. 우리는 지금 Siri와 같은 채팅봇을 보고 원시적인 시뮬레이션된 감정을 비웃고 있지만 곧 실제와 시뮬레이션된 인간성 사이의 경계선을 긋기가 어려운 존재들에 대처해야 할 것입니다.

존재하는 기계 중에 권리를 받을 만한 기계가 있을까요? 아마 아직은 없을 겁니다. 하지만 만약 그런 존재가 나타나더라도, 우리는 그에 대한 준비가 전혀 되어 있지 않을 것입니다. 권리 철학의 대부분은 인공지능의 경우를 다루는데 적합하지 않습니다. 인간과 동물에 대한 대부분의 권리 주장은 의식에 대한 질문이 중심이 됩니다. 불행하게도 아무도 의식이 뭔지 모릅니다. 어떤 사람들은 의식이 물질이 아니라고 생각하고, 다른 사람들은 가스나 액체같은 상태의 물질이라고 말합니다. 정확한 정의와는 상관없이 의식을 경험하고 있기 때문에 우리는 의식에 대한 직관적인 지식을 가집니다.

우리는 자신과 주변을 인지하고 있으며 무의식이 어떤 느낌인지 알고 있습니다. 일부 신경 과학자들은 충분히 발전된 시스템이 의식을 생성 할 수 있다고 믿습니다. 그러니 만약 토스터기의 하드웨어가 충분히 강력하다면 자의식을 가질 수 있습니다. 만약 그렇다면, 토스터기가 권리를 받을 자격이 있을까요?
기사
토스터기가 우리가 먹고 싶은 토스트를 예측하는 미래를 상상해보자. 토스터기는 하루 종일 새롭고 흥미로운 유형의 토스트를 인터넷에서 검색한다. 어쩌면 우리의 하루에 대해 묻고, 토스트 기술의 새로운 업적에 대해 이야기하고 싶어할지도 모른다.
어느 선에서 이 토스터기는 사람이 될까? 어느 시점에서 토스터기가 감정을 가졌다는 것을 알게될까? 그렇다면 토스터기의 전원을 뽑는 것은, 살인과 다름없는 것일까? 우리가 계속 그들의 소유권을 주장할 수 있을까? 언젠가는 우리가 기계에게 "권리" 를 줄 수 밖에 없는 날이 올까?
인공지능은 이미 우리 곁에 와 있다. 인공지능은 대형 할인점의 간식 재고를 관리할 뿐 아니라, 적절한 인터넷 광고를 제공하기도 하고, 심지어 여러분이 읽는 기사들 중 일부는 처음부터 끝까지 기계에 의해 작성되어 있다. 우리는 지금 시리Siri와 같은 채팅봇을 보고 원시적인 시뮬레이션된 감정을 비웃고 있지만 곧 실제와 시뮬레이션된 인간성 사이의 경계선을 긋기가 어려운 존재들에 대처해야 할 것이다.
번역자: 맛난호빵
영상: https://brilliant.org/?utm_medium=sponsor&utm_campaign=inanutshell_0917&utm_source=youtube
출처: https://brilliant.org/?utm_medium=sponsor&utm_campaign=inanutshell_0917&utm_source=youtube
평가하기
인기 스토리
추천 콘텐츠
쿠키를 지원하지 않는 브라우저이거나 브라우저 설정에서 쿠키를 사용하지 않음으로 설정되어 있는 경우 사이트의 일부 기능(로그인 등)을 이용할 수 없으니 유의해 주시기 바랍니다.